본문 바로가기

알리는 글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자 지미 웨일스의 호소문


 
구글은 거의 백만 대의 서버를 갖고 있으며, 야후는 약 1만 3천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679대의 서버를 갖고 95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전세계 웹사이트 중 5위이며, 매달 4억 2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상업화는 좋습니다. 광고는 악이 아닙니다. 그러나 위키백과에는 광고가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특별합니다. 위키백과는 공공 도서관이나 공원과 같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사원과 같습니다. 위키백과는 우리 모두가 생각하고, 배우며, 우리의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키백과를 설립할 때, 저는 광고를 싣고, 영리적인 회사를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무언가 특별한 것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수 년 간 위키백과가 군살없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낭비를 없애고, 우리의 사명을 다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있는 모든 분들이 5달러를 기부한다면, 우리는 1년에 단 하루만 모금행사를 해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분이 기부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기부할 의사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매년 위키백과의 운영에 충분한 기부금이 기부됩니다.

올해에도, 여러분이 위키백과를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만큼 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5달러, 10유로, 1000엔, 5600원, 아니면 얼마든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미 웨일스
위키백과 설립자

https://donate.wikimedia.org/wiki/Special:FundraiserLandingPage?uselang=ko&country=KR&template=Lp-layout-default&appeal-template=Appeal-template-default&appeal=Appeal-default&form-template=Form-template-default&form-countryspecific=Form-countryspecific-variable1&utm_medium=sitenotice&utm_source=B11_Donate_Jimmy_AvsB&utm_campaign=C11_1114_AvsB_KR

ㅇ ㅏ.. 난 신용카드 없는데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