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관련

우분투 터치 (우분투 폰) 설치 및 터미널 사용 [간단한 코멘트]

1. 우분투 발전사에 관한 설명 


http://story.pxd.co.kr/743


2. 설치 



1) 영문 설명 페이지

https://wiki.ubuntu.com/Touch/Install



2) 한글 설명 페이지 

http://menguy.tistory.com/entry/%EA%B0%A4%EB%9F%AD%EC%8B%9C-%EB%84%A5%EC%84%9C%EC%8A%A4-%EC%9A%B0%EB%B6%84%ED%88%AC-%ED%8F%B0-%EC%84%A4%EC%B9%98%ED%95%98%EA%B8%B0-1-%EB%8D%B0%EC%8A%A4%ED%81%AC%ED%83%91-%ED%99%98%EA%B2%BD%EC%84%A4%EC%A0%95


3) 자동설치 (윈도우 환경)


갤럭시넥서스 루팅하기 중 우분투 터치 설치 메뉴 활용

http://joyfui.wo.tc/989



3. 터미널 사용 팁


1) 페이지를 상하좌우로 문지르는것이 방향키 역할을 한다.

2) 공백을 누르고 있으면 ctrl + 몇가지 문자 (c x 등등)의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다. 

3) 소프트 키보드는 키보드 상단을 잡고 아래로 내리면 사라진다. 

4) 소프트 키보드를 사라지게 한 후에 화면 하단에서 위로 올리면 키보드 특수키 몇 가지를 추가할 수 있다. (Tab키는 여기 없다.) 

5) 공백을 더블클릭하면 Tab키와 동일하게 작동한다. 


4. 터미널 사용상의 안드로이드와의 차이점


일단 apt-get 명령을 할 수 있다. (default root passwd : phablet )

apt-get gcc 하면 gcc를 깐다!!! 사용법이나, OS의 기본 기능 면에서 안드로이드보다는 훨씬 자유도가 높다. (리눅스좀 만진다면..... ㅠ)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xterm같은 디스플레이 지정이 필요한 GUI 어플리케이션은 실행이 잘 안된다. (아주 안될 것 같지는 않지만.... 누구 아시는분 좀 알려주세요 ㅠㅠ)


5. 우분투 터치(갤럭시 넥서스 7월 12일 롬 기준 ) 총평 


UI는 기존의 안드로이드나 iOS사용자가 느끼기에는 다소 복잡하다. 하지만 익숙해지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하단에서 위로 스크롤 하는것이 안드로이드의 메뉴키의 역할을 하는것이 상당히 괜찮은 것 같다. 잘못해서 올리게 되는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저 하단메뉴가 팝업되어 잘못올려져도 불편하지 않겠지만... 하지만 좌우 스크롤을 통해서 앱을 이동하는 부분이나. 퀵메뉴를 불러오는 부분은 직관적이지 않다고 본다. 사용중에서 상당히 불편하다. 실수로 다른 앱으로 계속해서 넘어가게 되어 짜증나는 경우가 좀 있었다. 특히나 카메라를 찍다가 카메라 앱을 완전히 꺼두지 않으면 앱 스크롤시 계속 카메라로 넘어가면서 버벅거리게 되고, 이 기능때문에 전반적으로 메모리 관리도 힘들어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직 3G나 전화는 되지 않는다. 쓰고있던 레퍼런스폰으로 테스트를 해보고자 하시는분은 조금 미루셔야 할지도. 


참고: 어플리케이션을 끄는것은 홈화면(?) 에서 활성화 앱을 길게 클릭하여 끌 수 있습니다. 


6. 소문 


내가 알기로는 우분투는 안드로이드의 엄마 쯤 된다. (내가 알기론 그렇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의 apk파일 (설치용 압축파일)을 수용할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으나. 정식 우분투 터치폰인 "우분투 엣지" 에서 안드로이드와 듀얼부팅을 하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보아 아직 apk파일을 설치하는것은 무리가 있는듯 하다. (apk파일 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우분투의 대중화는 멀고 험한 길이 될 것 같다 ㅠㅠ) 


#. 오늘부로 일단 내 갤럭시 넥서스에는 다시 안드로이드 4.2를 먹이고 (4.3은 블루투스 키보드가 안먹는 관계로 ㅠㅠ) 나중에 또 괜찮은 업데이트 소식이 들려오면 테스트를 위해서 우분투를 먹일 예정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스크린샷 기능을 몰라서 이미지는 첨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