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22017  이전 다음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  
  •  

'2017/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2.27 2017년 02월 27일 LG전자 주식 매매 후기 (1)

요즘 단타 매매에 맛을 들여서 재미삼아 소액 투자를 해보고 있다. 

몇 차례 잃어보기도 몇 차례 수익을 내 보기도 했는데, 오늘 그간 해왔던 분석이나 예측이 전혀 맞아 떨어지질 않아서 보다 체계적으로 반추해보고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Daum 이나 Naver에 있는 증권 게시판에는 진솔하거나 친절한 글이 없는데에 갈증을 느껴왔다. 물론 내가 실력이 있어서 이런 글을 적는 것은 아니다. 어쨌거나, 위의 이유로 이 글을 적는다. 


앞으로도 종종 주식 매매에 관해 생각을 깊이 해야할 필요를 느끼면 이러한 글을 적도록 하겠다. 


[[ 장 시작 전 예상 ]]


- LG G6 발표일인 어제 02/26 영상을 보고, 나름 파워유저라고 생각하는 내 견해로는 G6는 잘 나온 폰이다. V20 역시 그랬다. 

- LG전자의 주가는 연일 상승중이었다. 매물대 상위 5%. 


 다음증권 오늘자 일봉 


- 따라서 좀 위험하긴 하다. 하지만 신제품 출시라는 강력한 호재(더구나 내눈엔 아주 괜찮아보이는)가 있는데 하락할리가 없다. 



어제부터 보유하고 있던 주식은 LG 디스플레이. 저점을 잘못잡아 좀 일찍 매수한 탓에 여기서도 손해를 좀 봤다. 오늘 LG 디스플레이, LG전자는 모두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 장중 일어난 일들... ]] 



장은 시작하자마자 급락이었다. 예상과는 완전히 반대의 움직임에 당황해서 매수한 주식을 매도할 타이밍도 놓치고, 호가도 잘못부르고 난리도 아니었다. (이런 실수 경험해 보자고 소액 하는거니까..  ㅜ)


경험상 10시 언저리에 일한 한 차례 소강상태가 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거래량이 엄청 많은날이라 그런지 10시가 좀 많이 지난 10시 40분즈음이나 되어서야 소강상태가 되었다. 


운이 따라줬어야 하는 일이고 사후 분석이지만, 10시 20분 무렵에 급락하는 타이밍에 매수 주문을 59400으로 넣는다는게 현재가로 넣는바람에 6만원에 바로 매수가 되었다. 이후 손절매. 다시 매수 타이밍은 저점에서 잘 잡았다. 하지만 상승하는 장에서  고가에서 100원(1틱) 높게 주문했다가 안팔리고 다시 하락.. 그 밖에 여러 오판을 거듭하다보니 오늘 내 자본금의 5%넘게 잃었다. 큰 돈을 투자했다면 난 오늘 밥도 못먹었을듯 하다. 


다음증권 오늘자 5분봉 


이런 저런 악순환을 거듭한 하루였다. 


[[ 사후 분석 ]] 


일단 오늘 급락에 대해서는 말이 많았다. 외국인 매도에 대한 얘기가 많았다. 



네이버금융 장마감 이후 LG전자 거래원정보 


맨아래행 외국계 추정합에서 왼쪽이 매도 오른쪽이 매수 가운데가 그 차이값이다. 결국 외국인 매도가 원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장 마감 시점에서는 지분에 별 차이가 없다는것을 알 수 있다. 투신사들의 거래량은 거래원정보에 있는 것들만 따져본다면 매도 915,393 매수 1,160,845 차이값 +915,393 . 결국 매수했다는거다. ( 판단이나 계산오류가 있으면 지적 바랍니다.


저들을 뺀 나머지 주체가 소위 개미라 불리는 개인 투자자 인지는 알수가 없지만, 굵직한 투신사들도 매수 했지만 떨어졌다는 얘기고, 결국 개인투자자를 포함한 투자자들이 매도 우위 였다는 얘기로 풀이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외국인 매도에 대해 탓을 돌리는 분석은 LG전자에 대해서는 유효하진 않지만 다른 주가에 대해서는 적용할 여지가 있을 것 같다. 실제로 환율이 계속해서 장중에 떨어지다가 후반에 소폭 상승했는데. 후반 소폭 상승은 외인자본이 여러가지로 빠져나갔고, 그에 따라 원화로 달러 매수를 매수하는 비중이 늘어서 상승한 것으로 유추해 봄이 어떤가 싶다. 


- 위에 언급했지만 일봉 기준 상위 5% 매물대에서도 꼭대기에 있던 주가였기 때문에 떨어질 개연성은 있긴 하다. 


- G6의 품질이나 성능은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무슨 얘긴고 하면, 공식적으로 공개 되었으나 관심갖는이가 많지 않았다는거다. 따라서 오늘 장에는 얘기는 많이 나왔지만 3월 10일에야 출시되는 신제품을 정말로 투자에 반영한 투자자가 많지 않았을 수 있다. 또한 G6출시 전에 삼성전자의 새로운 휴대폰 소개가 예정되어 있기까지 하다. 또한 투자자들의 상당수가 LG의 신제품이 LG전자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 있다. 

LG의 스마트폰은 항상 기발한 기능을 갖춰 차별화를 시도해 왔지만, 출시 전 검증이 빈약했고, 사용자들이 그다지 찾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삼성과 비슷한 성능을 지닌 폰을 출시하지만 계속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폰이 되지 못했고, 삼성이 노트7 발화라는 악재를 겪은 이후인 지금 시점에도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추가 종합 분석 ]] 


미래는 언제나 불확실하지만, 불확실하기만한 미래는 악재로 인식되는 것이 시장인듯 하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반도체 사업을 주축으로 운영된다. 노트7 악재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분야에서 높은 실적을 기록하였고, 따라서 노트 7 악재는 주가에 큰 영향 없이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LG의 경우에는 어떤가? LG는 스마트폰 사업에서 연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다. 이번 전망을 밝게 보는이는 그다지 많지 않아보인다. 하지만 삼성에게 반도체가 있다면 LG에게는 가전이 있다. 최근 열펌프 방식의 새로운 건조기는 4분에 한대꼴로 팔려나간다는 기사가 얼마전에 있었다. 또한 LG그램도 그간의 지적사항인 배터리를  크게 개선했다. 필자는 건조기를 이미 구입했고, 그램도 구매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가전에 있어서는 단연 1위업체인 LG전자인데, 잘팔리는 제품이 있기까지 하니 LG의 당기실적은 당연히 괜찮을것 같다. 스마트폰의 판매목표를 너무 높게 잡아서 재고부담등의 악재를 겪지 않는다면 LG전자의 주식을 보유해서 망할 일은 없을 것 같다. 그 밖에 여러 요인들을 볼 때 아래와 같은 예측을 해본다. 


- 오늘 후반부에 다시 급락한 장세로 볼 때, 내일도 출발이 좋지 못할듯 하다. 하지만 오전 9~10시 사이에 거래량이 몰리기 때문에 등락폭이 큰 조정이 있을듯 하다. 오전중 큰 추세는 약간 하락을 예상해본다. 


- 기업 실적등 여러 지표들로 볼때 LG전자의 경영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또한 그간의 상승은 그간의 호재를 상당부분 반영한 수치로 생각된다. 따라서 매물대 5%라는 상당히 높은 주가를 유지하던 그간의 추이는 운에 따른 상승이 아니라 기업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된 수치라고 생각한다. 다시말해 수일간 높게 유지해오던 주가의 상당부분인 6만원선까지는 LG전자의 현재 평형선 정도로 봐야 하는것이 맞을 것 같다. 하지만 투자심리에 변수가 많기 때문에 즉각적인 회복은 힘들 것이다. 수일 내 반등 및 오늘 주가 회복을 예상해본다. 


- G6의 파급효과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설명 이후에나 구체적인 예측이 가능할듯 하다. LG의 기존 시장 점유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또한 이번 G6가 이제까지의 제품들보다 괜찮은 제품이 나온 두 번째(첫 번째는 V20) 이기 때문에 큰 성장세는 기대해 볼 수 있을듯 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기까지_2017_02_27_작성분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계속 기록중.. 간략기록을 위해 문체를 바꾸겠음. 

오전은 예상했던대로 요동치고 있었음. 


하락장에 거래량이 매우 많았으므로 하락동안 매수된 주식들이 끊임없이 매도되고 있음. 

따라서 매우 늦은 상승세.. 

14시 현재 59400과 59300 사이를 오가고 있음. 



14시 3분 59600까지 상승. 

14시 4분 59600 매도 물량이 많이 팔렸음. 매도세 아직 강함. 

 - 매수가이어지자 매도 물량이 계속해서 59600에 몰리고 있음. 

14시 15분 6000주 넘는 물량이 59500 매도 100원 하락 59500 매도 물량 13000주 가량 몰림. (하락 예상하는듯) 

14시 24분 하락 후 조정중 매도세가 더 강함. 주가 59400-59300, 59300원 매수물량 12,279 ,59400원 매도물량 17,275 매도물량 뚫고 상승 어려워보임. 


14시 29분 매수가 크게 이어져서 59400 매도물량 4859.

14시 30분 59500 회복 큰단위 매수가 계속 간간이 이어지고 있음. 

14시 35분 현재 외국계 순매수  +6만 

근데 하락장에 매수안한 모건스탠리, 현대, UBS가 왜 매도 상위인지 모르겠음. 

키움은 돈좀 번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 저게 개인들인가.. (나도 HTS가 키움인데..?) 


네이버금융 LG전자 거래원정보 

14시 39분 59600 갱신 매도 물량 2500 정도. 1단계 더 상승 예상. 매도 고민중.. 일단 59700 매도 걸어둠. 


14시 40분 59600 매도물량 증가 7200정도.

 매도후 계속 상승할까 걱정... 장중 1회 더 하락??.. 하락 안해주면 내일 오전장에 급등 속쓰릴 것 같음. 


14시 43분 여전히 59600. 매도 취소. 





네이버금융 5분차트


약한 상승기조가 이어졌는데, 일봉 차트가 상승을 기대하기에 굉장히 적당해짐. 이대로 가면 내일 오전장 상승이 기대됨. 


14시 51분 매도 물량이 7000정도를 유지하고 있긴 하지만 계속해서 매수가 이어지고 있음. 

14시 54분 매도 취소하길잘했음. 59800 갱신. 

14시 55분 매수우위 계속 이어지고 있음. 1000주 매수도 보임. 매도물량 반토막남음. 

14시 57분 매도물량 급격히 감소후 59900원 갱신.  아직도 매수 우위. 

15시 00분 59900원 10000주 넘는 매도물량 쏟아지면서 (30000이상) 59800원

15시 03분 잠시 매도 우위. 다시 조정. 2000주 넘는 매수. 

15시 07분 59800원 매도물량 꾸준히 소진 (25400)

15시 07분 매도물량 23500 

15시 11분 매도물량이 계속 추가되고 있음에도 소진이 많이 이루어졌음. 15800 

15시 13분 4000주 정도 매수가 한꺼번에 이루어짐. 매도물량 12160 -> 매도물량 추가 15400

15시 17분 다시 59900원 갱신, 계속해서 매수 우위 매도물량 빠르게 소진중. 

15시 18분 60000원 갱신 약한 매수 우위. 

15시 19분 매수우위 매도물량 빠르게 소진중.

종가 59,900원


장외거래 때문인지 59,800원에 거래종료 






 

모레 (3월 2일) 오전 잠시 급등 예상. 이후 행보 불투명.. 


오후 14시 이후로 매수 물량이 계속해서 받쳐주면서 전반적으로 매수우위유지 (매도 총량은 매수총량보다 많았지만, 거래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은 빨간불이 체감 7:3정도로 우세해 보임. ) 

오후 14시부터 계속해서 매도되는 물량은 오전 09시 ~ 09시 10분 사이에 급격히 상승하는 동안(58700~59900원)  17만주 가량 거래가 이루어졌었는데 그 물량이 현재 매도물량일 것으로 보임. (상승장에 그 위에서 매수한 사람들이 매도할리가 없으니까..) 



내일 갭상승 후 오전장 상승이 예상됨

내일 예측 : 시작가 60300 최고가 6만 2000원, 종가 6100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기까지_2017_02_28_작성분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osted by 빵이매지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빵이매지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7.03.02 13:29 신고

    결과는 다음 포스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