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밖에 유용한 자료

Yes24에서

이번에 파이썬을 이용한 AWS 가이드라는 책을 ebook형태로 yes24 에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별 생각 없이 구매했는데 불편한 점이 좀 있어서 새로 ebook을 구매하시는 분들께 알려드리려고 글을 적습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의견들입니다. 


DRM이 걸려 있습니다. 저작권은 존중받아야 한다는데 저도 동의 합니다. 때문에 DRM은 필요하지요. 하지만 이 DRM이 YES24 독자 DRM이기 때문에 당사에서 제공하는 ebook 리더 이외의 리더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모든 불필요한 불편함이 여기서 생깁니다. 

일단 저는 윈도우용 크래마 루나를 사용해서 ebook을 보고 있는데, 듀얼모니터시 전체화면 전환오류가 발생합니다.

책 내에 인터넷 링크들이 있는데 전혀 클릭할 수 없고 일일이 손으로 타이핑 해야 합니다. 책에 안내된 명령줄들을 복사할 수 없는것도 물론이구요.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지 않고 마우스 스크롤을 통한 페이지 전환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복사가 안되더라도, 일반 프린터를 이용한 인쇄는 좀 하고 싶은데 그부분이 안되네요. 물론 이부분은 저작권 침해에 관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제가 E-book이 싸게 평가된 요소로 처음에 판단했던 부분은, 인쇄본이 아니니 그런 비용을 제하고 싸게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보니 Yes24에서 저작권을 이유로 소비자가 포기해야 하는 편의 요소들이 더 많은 것 같다는 것입니다. 


- 인쇄를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전자기기로 볼 수 밖에 없다. 

- 링크클릭이나, 명령줄 복사가 안된다. -> 일일이 손으로 타이핑 해야한다.

- 그마저도 지정된 리더로만 봐야 하는데 리더가 기능이 적고 불편하다. 

(마우스 스크롤, 축소 확대 제한적, 전체화면 전환시 메뉴는 전혀 사용이 안됨.  ) 

- epub 파일이기라고 하면 이런 불편을 감수할 명분이라도 좀 있겠지만 pdf 파일임. 

- 윈도우 8.1 버전에 사용중인데 호환성이 안좋은지 계속 버튼들이 깨지고 꺼지게 됨. 


아쉬운 점은 위와 같습니다. 

책을 열어보면 환불할 길이 없어집니다. 전 이미 열어보고 나서 문제를 알았구요. ㅠ

제가 답답한 마음에 찾아보니 한빛미디어 외 몇몇 곳에서 이런 불편을 해결한 ebook을 팔고 있더군요.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