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밖에 유용한 자료

갤3 밀지 않고 KNOX 삭제하는 방법

갤 3의 OS를 업데이트 하면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KNOX가 깔린다. 

4.3순정롬을 깔아도 마찬가지.. 최신 롬에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파일을 편집한 후에 깔지 않으면 knox를 만나게 된다. 


KNOX는 삼성이 자체개발한 보안솔루션이다. 미국에서 보안 인증도 받았다고 하니 성능은 괜찮은 듯 하지만, 업데이트를 진행한 사용자에게 이것을 깔고 말고를 선택할 권리따위는 없다. 개인적으로 이런식의 업데이트는 치를 떠는데.. 루팅펌이나 커스텀롬으로 갈아타자니 그동안 쌓인 사용자 데이터도 많많치 않다. 물론 일일이 문자따로 백업하고, 메모 같은 것들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런 일들이 한번 다시 까는데 드는 수고보다 훨씬 더 크다면 아무래도 풀플래싱 없이 knox만 삭제해 보고싶어진다. 자유를 추구하는사용자들에게 knox를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주의?!. 루팅할 생각이 아니라면 knox를 지워야할 이유는 거의 없다. knox를 지우는 목적은 사용자 데이터를 일일이 옮기는 수고를 하지 않고 루팅을 하기 위해서다.구글 계정동기화가 되어있다면 연락처 같은 것들은 기본적으로 폰을 플래싱해도 구글계정 로그인만 하면 다시 자동으로 복원된다.


스샷을 첨부해서 친절한 설명을 하면 좋겠지만.. 일단은 간단한 방법만 언급하려고 한다. 


1. Odin을 사용하여 twrp를 깐다. 이 과정은 풀플래싱을 하고자 할 때에도 동일하게 하게되는 과정이다. 


아래 링크에서 i9300을 검색하면 갤3용이 나온다. 

http://teamw.in/project/twrp2


Odin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블로그; 공식 사이트는 아니지만 사용해보니 별 문제 없는 파일인듯.

아래 사이트에 사용법 설명도 링크되어 있다.

http://azdesigntm.com/396


설치를 위해서는 삼성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kies를 설치해도 되지만 난 그런거 싫어한다. 통합 usb 드라이버 다운받아 설치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support/down/kies_main.do?kind=usb


2. 굳이 다른 리커버리가 아닌 TWRP를 설치하라고 안내한 이유는 파일 탐색 기능때문이다. 사실 뭐 커롬 몇 번 만져본 사람들은 이말만 해주면 알아서 다 할 것 같다.


Advanced 메뉴에서 파일탐색을 할 수 있다. 잘 아시겠지만 /system/app 에서 knox 어쩌고 하는걸 다 지워버리면 된다. 

주의할 점은 TWRP메인메뉴에서 system 파티션을 마운트 해줘야 한다는거다. 그냥 탐색기로 들어갔다가 system디렉토리가 비어있어서 적잖이 당황했었다. ㅋㅋㅋ

사실 이렇게 지워도 상단바에 knox 업데이트 어쩌고 뜬다.. /data/app 에도 knox 관련 파일이 있고, 이것 말고도 몇가지가 더 있는데 파일명이 기억나지 않는다. 일단 knox이름이 붙은것만 제거해도 루팅은 되니 루팅 후에 루트익스플로러를 사용해 나머지를 손보도록 하자. 


이렇게만 하면 KNOX는 더이상 당신을 괴롭히지 않는다.


3.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지만, 갤 3는 플래싱 카운트가 있다. 이 숫자는 사용자가 롬을 만졌다 뭐 이런 흔적이고 워런티에 문제가 될 수는 있다. 그리고, 삼성 올쉐어 캐스트 동글은 플래싱카운트가 0이 아닌 장비의 접근을 막는다.  TriangleAway라는 앱을 사용해서 초기화 할 수 있고, Playstore에서는 유료지만 인터넷 뒤지면 ..(xda 였던 것 같다)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루트 권한이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그냥 진 행하면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고 하면서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는거다. /system/build.prop 파일에 있는 기기명을 GT-I9300으로 바꿔주고 진행하면 된다.(재부팅해야 적용됨; 원래는 SHV-210K 또는 SHV-210S로 되어있음.)